심리상담사 종류 <미술심리, 음악심리, 인지행동심리, 놀이심리, 도형심리>

심리상담사의 종류

 

심리상담

 

다양한 심리상담사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리상담사의 종류

 

< 미술 심리상담사 >

미술 심리상담사는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기법 등과 같은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유하는 심리상담 전문가를 말합니다. 특히 개인 스스로나 대인관계에서의 어려움,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운 아동이나 심신이 미약한 자, 노인 등의 대상에게 미술 치료적 접근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술을 통한 관계능력 향상과 치유는 예술을 넘어 현대사회 심신회복에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문제아동과 문제청소년 등이 사회 문제로 대두되면서 언어상담의 제약이나 다양한 상황에서도 미술심리상담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언어적 요소로써의 상담에서도 미술심리를 통한 접근을 할 경우 빠른 시간에 친밀성과 무의식을 파악할 수 있어 좋은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나다.
미술 심리상담사의 주요 활동처로는 심리상담센터, 아동 청소년 상담센터, 부녀 및 모자복지 상담센터, 군부대상담사, 기업체EAP상담, 진로진학상담시설, 종교시설 상담소, 학생문제 예방상담소, 가정상담소, 사회복지시설, 직업소개소, 지역아동센터, 위기가족지원센터, 어린이집 등 영유아보육시설, 초중고 및 대학교 상담실, 학습전문 컨설턴트, 건강가정지원센터, 이혼가정 돌봄센터, 한부모 가정 지원센터, 드림스타트, 특수학교 및 장애아동 통합학급, 방과 후 돌봄교실,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각 학교의 Wee센터 등이 있습니다.

 

< 음악 심리상담사 >

음악 심리상담은 음악매체를 치료적 도구로 활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정신적, 생리적인 회복과 유지 및 증진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음악 심리상담사는 전문적인 음악상담 기법을 활용한 치유과정을 수행하여 인간의 건강한 성장과 대인관계및 사회성 향상 등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상담전문가입니다.
현대인은 학업, 취업, 결혼 등 생애주기에 따른 과업과 사고, 범죄와 관련한 사회적 안전, 고령화 및 경제적 어려움 등에 대한 불안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의학 뿐 아니라 심리사회적 건강을 위한 다양한 음악치유기법이 하나의 전문영역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재는 아동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대상들과 임상기관 또한 병원을 비롯한 복지관, 개인치료 연구소, 학교 등에서 음악적 치유기법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음악 심리상담사의 주요 활동처는 심리상담센터, 아동보호기관 요양원, 청소년상담소 및 청소년쉼터, 복지관, 의료기관이나 종교기관의 예술심리치료분야 및 발달재활분야, 실버타운, 병원, 기업EAP상담, 개인치료연구원, 일반학교, 특수학교, 위기가족지원센터, 장애아동, 정신질환자, 치매노인 및 불안증 환자 등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 프로그램, 학생문제 예방상담숲 등이 있습니다.

< 인지행동 심리상담사 >

인지행동치료는 심리적인 문제의 본질을 탐색하고 해결방법을 훈련하여 보다 건강하고 적응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방법입니다. 인지행동 심리상담사는 이러한 인지행동치료법을 기반으로 우울증 뿐 아니라 사회공포증, 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및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만성적인 대인관계 곤란을 유발하는 성격문제 및 부부갈등에 대한 개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심리적 문제해결에 조력자 역할을 담당합니다.
최근 공황장애나 강박증 등의 심리적 증상들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인지행동 치료법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졌습니다. 특히 인지행동치료는 정신질환이나 발달장애 등 언어적 접근이 어려운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어 복지관, 재활기관, 신경정신과, 학교, 소년원, 상담기관 등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넓은 적용대상과 단기치료에 초점을 맞추는 특성을 바탕으로 인지행동 심리상담사는 더욱 다양한 곳에서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인지행동 심리상담사의 주요 활동처는 심리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아동지도교사, 사회복지관, 노인요양시설, 건강가정 지원센터, 위기 가족 지원센터, 한부모 가정 지원센터, 아동상담센터, 정신요양소, 의료기관, 우울증 주부상담 및 쉼터, 가정교육을 아는 지자체, 각 학교의 Wee센터, 이혼 가정 돌봄센터, 특수학교 및 장애아동통합학급, 교회 등 종교시설, 청소년상담소, 기타 가정문제 예방상담소운영 등이 있습니다.

 

< 놀이 심리상담사 >

놀이 심리상담사는 사회적, 정서적 적응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놀이의 심리치료적 요소를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아동에게 잠재된 발달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담전문가를 말합니다. 최근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틱장애, 발달장애, 자폐증 등 다양한 문제로 고통 받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아이들을 보호하고 발달을 지원해줄 수 있는 사회적 안전망 또한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증상으로 소통이 어려운 아이들이 발달시기에 적합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놀이 심리상담사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놀이 심리상담사의 주요 활동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가정 폭력 상담소, 학교상담실, 영유아보육시설 및 유치원, 평생교육원, 방과 후 돌봄교실, 홈스쿨교사, 학습클리닉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한부모 가정 지원센터, 아동 발달 돌봄센터, 입양기관 등 아동보호기관, 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 아동복지시설, 부녀상담소, 모자 복지 상담소, 보건소, 각 학교의 Wee센터,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 위기 가족 지원센터 등이 있습니다.

< 도형 심리상담사 >

도형 심리상담사는 4가지 기본도(O, △, □, S)을 가지고 도형 심리 유형검사를 통해 나타나는 내담자의 기질과 성격,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내면치유 및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도형 심리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상담사입니다. 현대인의 삶은 무수히 많은 정보와 경쟁 속에서 늘 긴장과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기에 이는 우울과 분노, 대인관계 및 사회적 부적응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도형 심리상담요법을 통해 풀어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사회 다양한 문제 중 요즘 현대인들에게 우울과 분노는 대인관계 및 사회부적응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가족구성관계에서도 이혼의 증가 역시 그러한 부작용의 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인공지능도 사람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도형 심리상담과 같은 심리상담 직업은 꾸준히 향후에도 유망한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형 심리상담사의 주요 활동처는 도형 심리검사도구를 활용한 도형 심리상담, 멘토, 진로 및 학습 코칭 종사자, 부모상담, 부모교육, 진로상담, 대인관계향상 위한 전문기술 전파, 사내강사, 교육담당자, 현직강사, 지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알아가고자 하는자, 교육담당자, 강사 진출희망자, 가정상담소, 우울증주부상담, 부부상담클리닉, 지자체 상담시설 등에서의 활용 등이 있습니다.

글의 출처 : 한국심리교육협회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