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전문가 <가베지도사, 베이비플래너, 특수아동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인성지도사>

아동전문가 

가베지도사, 베이비플래너, 특수아동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인성지도사

 

아동전문가

 

< 가베지도사 >

가베는 아이들을 위해 창작된 교구로써 점, 선, 면, 입체까지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아이들의 공간 구성력과 수학적인 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력과 지능 및 탐구관찰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가베지도사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가베교구를 활용한 효과적 교육을 위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프로젝트와 활동을 제시하면서 지도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전문가 입니다.

가베는 21세기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제7차 교육과정 중 초등수학 분야에서 적극 권장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과 후 교육 확대에 발맞춰 가베지도사는 누구나 배울 수 있고 전문가로 활동이 가능하여 여성유망자격증으로도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용에서 탄력적인 근무시간으로 지도활동이 가능하고, 이른바 ‘엄마표 가베교육’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가베지도사는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주요 활동처로는 아동복지시설, 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부모교육강사, 심리상담센터, 어린이집과 유치원 및 초등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방과후돌봄센터 전문강사, 현직교사 재교육지도강사, 자녀교육을 직접 지도하고자 하는 부모, 학습지교사, 주민센터나 문화센터 강사, 특수학교 및 장애아동 통합학급, 아동발달지원센터, 방과후학교 가베지도사, 도서관 및 평생교육원, 학습클리닉센터, 아동상담센터, 학원 및 공부방, 홈스쿨 등이 있습니다.

 

< 베이비플래너 >

베이비플래너란 베이비시터 역할인 임신, 출산, 육아전문 상담사 및 조력사로써 가정방문서비스나 다양한 강연 등을 통해 임신, 출산, 육아 양육자를 교육하고 자료제공과 지원을 실시합니다. 이를 통해 출산과 육아에 대한 두려움과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켜 행복한 출산과 건강한 육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육아 도우미이자, 가장 좋은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베이비시터에서 진화한 베이비 전문가입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국민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면서 최근 육아 트렌드는 임신부터 육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추세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베이비플래너는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임신. 출산. 육아. 교육 관련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고 안내합니다. 특히 정부에서도 양질의 육아정책 및 여성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3년 ‘베이비플래너 지원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고, 사회적 지원 또한 확대하고 있는 만큼 베이비플래너의 빅업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베이비플래너의 주요 활동처로는 베이비플래너센터 프리랜서,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태아보험사, 산전산후관리센터, 베이비시터, 출산용품업체, 놀이교재.놀이도구업체, 영유아전문서점과 출판사, 돌잔치업체와 스튜디오, 이유식 등 영유아식 제품업체, 산모교실강사, 태교.유아 여행사, 진로직업체험학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발달지원센터, 입양기관 등 아동보호기관, 아동복지시설, 심리상담센터, 아동상담센터, 영유아보육시설, 문화센터 등이 있습니다.

 

< 특수아동지도사 >

특수아동지도사는 특수교육학 및 특수아동학 이론을 이해하고 특수아동지도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들의 발달 및 행동습득을 돕습니다. 또한 아동의 대인관계, 학습 등의 문제 발생 시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장애아동이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도와주는 교육전문가입니다.
우리나라는 특수교육 관련 법령으로써 1978년에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었으며 지난 2008년 5월부터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으로 개정 및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유치원 부터 고등학교까지 통합교육이 확대됨에 따라 통합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학습과 활동을 보조하고, 통합교육에 필요한 업무 및 관리 운영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특수아동지도사의 필요성과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수아동지도사의 주요 활동처로는 사회복지관, 가정복지관, 보건소, 노인복지관, 부녀상담소, 심리상담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방과후교실, 진로체험교육강사, 학원강사 및 공부방교사, 학습전문컨설턴트,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원, 방과후돌봄교실, 홈스쿨교사, 학습클리닉센터, 아동청소년복지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부모교육강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발달지원센터, 자원봉사센터, 특수학교와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장애아동 통합학급, 아동청소년상담소, 학교생활지원센터 등이 있습니다.

 

< 언어발달지도사 >

언어발달지도사란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언어의 수용과 표현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입니다. 또한 대상자가 가진 언어적인 문제점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평가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및 청소년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기초 언어 능력 중 읽기와 말하기의 능력이 강조되면서 해당 분야의 교육적 역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언어발달의 지연이 있을 경우 어떤 상태인지 진단하고 치유의 방향을 지도하게 되면 아이들의 발달을 개선시킬 수 있으므로 이들을 위해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인력의 수요가 점차 증가할 전망입니다.
언어발달지도사의 주요 활동처로는 영유아 보육시설, 어린이집, 유치원, 방과후 교실, 공부방 교사,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원, 가족지원센터, 지역문화센터, 한부모가정지원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홈스쿨 교사, 자원봉사센터, 지역아동센터, 학습지 교사, 특수학교 및 장애아동 통합학급, 장애인복지시설, 학습클리닉센터, 아동발달지원센터, 부모교육 강사, 아동보호기관, 아동청소년복지시설, 병원 등이 있습니다.

< 인성지도사 >

인성지도사란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아동 및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인성을 갖춘 좋은 국민”이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커리큘럼 이수 및 실무적인 교육을 통해 각 교육기관 및 사회단체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양성된 전문가 입니다.
“인성교육”은 마음의 바탕이나 사람의 됨됨이 등의 성품 함양을 위한 교육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7월 21일 부터 시행된 인성교육진흥법에 따라 각 학교(유치원 및 초등교육기관, 중등교육기관 및 재외국민의 교육기관 등)와 가정 및 지역사회에의 유기적인 인성교육을 실시토록 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책에 발맞춰 학교 뿐 아니라 학원.공부방.체육관.문화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시설에서도 인성지도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인성지도사의 주요 활동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진로 및 진학상담시설, 드림스타트, 학생문제예방상담소, 청소년회관, 지역아동센터, 기업체EAP상담, 군부대상담사, 가정폭력상담소, 특수학교 및 장애아동통합학급,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원강사 및 장애아동통합학급,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학원강사 및 학습지교사, 문화센터 및 평생교육원, 방과후 돌봄교실, 홈스쿨교사, 아동청소년복지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 각 학교의 Wee센터, 청소년 활동시설, 부모교육강사, 어린이집 등 영유아보육시설, 유치원 및 초.줓.고등학교, 놀이방 및 공부방, 방과후 교실 등이 있습니다.

글의 출처 : 한국심리교육협회

아동전문가 자격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