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방과후돌봄교육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창의로봇지도사 자격증의 역할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 방과후돌봄교육지도사, 코딩교육지도사, 창의로봇지도사

자격증의 역할

 

 

< 영어스토리텔링전문가 >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란 아이들이 즐겨 읽는 동화속의 재미있는 그림을 보여주거나 이야기를 영어로 들려 주고 보고 들은 내용에 대해 말해봄으로써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듣기, 문법, 말하기, 읽기, 쓰기의 모든 활동을 하는 영어교육전문가입니다.

사교육 등을 통한 영어보충학습이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볼 때,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는 영어교육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지도그룹, 놀이방, 유치원, 초등학교 방과 후 교실, 어린이 영어학원, 지역도서관 등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두루 활동할 수 있습니다.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의 주요 활용처로는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나 향후 영어를 가르치고 싶은 예비교사, 유아나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 소규모 과외나 영어 홈스쿨링을 운영하고 싶은 분, 기업체 단체와 관공서 대상, 어린이집 등 영유아보육시설 종사자 대상,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종사자 대상, 학원 및 공부방 등 교육기관 종사자 대상 등이 있습니다.

 

< 방과후돌봄교육지도사 >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는 정규 교과과정 수업을 마친 학생들에게 안전한 돌봄과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육교실에서 아동들의 생활지도, 학습지도를 실시 할 수 있는 아동교육전문가이면서 학교 내 돌봄교실의 교육운영계획 수립부터 평가까지의 교육행정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돌봄 전문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지난 2018년 4월 정부에서 발표한 “일/가정 양립을 온종일 돌봄 체계구축” 정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많은 아이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초등돌봄교실 설치의무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방과후 어린이집,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등의 돌봄교실 시설과 인력이 대폭 확충되고 있으므로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의 주요 활동처로는 학원강사 및 공부방교사, 학습지교사, 등 홈스쿨교사, 지자체 및 종교시설 상담소, 아동청소년복지센터, 부모교육강사, 다문화가족지원겐터,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학습클리닉센터,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어린이집 및 유치원, 특수학교 및 장애아도통합학급 등이 있습니다.

 

< 코딩교육지도사 >

코딩교육지도사는 4차 산어혁명 시대에 필요한 필수 역량인 4C(창의력, 비판적사고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향상을 위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EPL을 활용해 아이들이 소프트웨어 코딩의 기초학습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응용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교육전문가 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 산업의 핵심 분야로 소프트웨어 분야가 부각되면서 코딩교육지도사는 유망한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부터 초/줓/고 정규교육과정에서의 코딩교육 의무화로 코딩교육지도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고, 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되고 있어 학교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 기관에서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코딩교육지도사의 주요 활용처로는 문화센터 및 도서관과 평생교육원, 방과후 학교내 돌봄교실, 학원 및 교습소 운영, 홈스쿨교사 및 창업, 학습클리닉 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각 학교의 Wee센터, 드림스타트, 청소년활동시설, 아동발달지원센터, 사회복지관, 아동복지시설,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 SW교사, 지역아동센터, 자율학기제 및 진로체험교육, 학원강사 및 학습지교사, 공부방교사, 청소년복지센터, 방과후교실 등이 있습니다.

 

< 창의로봇지도사 >

창의로봇지도사란 전 세계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이 중요해지면서 로봇 교구를 활용한 창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창의성과 컴퓨팅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하는 전문가입니다. 특히 창의로봇교육은 STEAM교육을 통해 종합적 창의성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고,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융합적으로 통찰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초등학교부터 정규과목으로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의로봇교육은 학생들의 관심도와 몰입도가 높아 학교를 비롯한 많은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창의 로봇을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매우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창의로봇지도사의 주요 활동처로는 초등학교 방과후교실, 방과후 학교내 돌봄교실, 진로체험교육, 및 지역아동센터, 문화센터, 도서관, 평생교육원, 아동발달지원센터, 공부방교사, 학습지교사, 중학교 자율학기제, 학원 및 교습소 운영, 홈스쿨교사 및 창업, 아동복지시설, 학습클리닉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각 학교의 Wee센터, 청소년활동시설, 학원강사, 사회복지관, 청소년복지센터, 드림스타트 등이 있습니다.

 

 

글의 출처 : 한국심리교육협회

 

방과후지도사

 

 

 

 

 

 

Leave a Comment